숙면은 우리 삶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잠을 잘 못 자면 일, 학업, 일상 생활 뿐 아니라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이번 글에서는 급성 불면증과 만성 불면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불면증의 종류
불면증은 수면에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증상은 주로 기간에 따라 급성 불면증과 만성 불면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각각의 특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급성 불면증
급성 불면증은 단기가 동안 잠을 잘 못 자는 증상을 말하며, 보통 며칠~몇주 정도의 기간 동안 증상이 지속됩니다.
주요 원인으로 긴장 상태, 환경 변화,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있거나, 인간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경우 등 다양한 이유로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졌을 때 갑작스런 불면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보통 스트레스 상황이 사라지면 정상적인 수면 상태로 돌아오게 되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단기적인 약물 처방을 통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잘못된 수면 습관이 생겨서 지속되면, 만성 불면증으로 이어지기도 하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만성 불면증
만성 불면증은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증상이 한 달 이상 지속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한국인의 약 15% 이상이 만성 불면증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된 만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만성 불면증은 잘못된 수면 습관으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수면 중 무호흡증 같은 호흡 장애가 있거나, 하지 불안 증후군 등의 다른 수면 장애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우울증, 불안 장애, 통증 등과 같은 질환으로 인해 만성적인 불면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만성 불면증은 체질이나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잘못된 수면 습관 교정을 통해 상당수 호전을 보입니다.
잘못된 수면 습관 개선을 위해서는 수면 위생 교육, 인지 치료, 이완 요법, 정신 건강 상담, 스트레스 관리 기술 등의 전반적인 인지행동치료를 병행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급성 불면증이나 만성 불면증 모두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증상이 지속된다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원인을 찾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