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아있거나 누워있다가 일어날 때 갑자기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을 경험해 본 적이 있나요.
이런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기립성저혈압이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하는데요.
오늘은 기립성저혈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립성저혈압 예방하는 음식 3가지
기립성저혈압은 누워있거나 앉아있다가 일어나는 등 갑자기 자세를 바꿀 때 머리가 핑하고 도는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는 갑자기 혈압이 떨어지면서 뇌에 공급되는 혈류량이 일시적으로 감소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기립성저혈압이 있는 경우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 자세를 바꿀 때 갑자기 눈앞 이 하얘지거나 어두워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 어지럼증이나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증상이 심한 경우에 실신하기도 합니다.
기립성저혈압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기립성저혈압을 예방하려면 비타민 A, 비타민 C,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꾸준히 먹는 게 도움이 되는데, 기립성저혈압 예방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음식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당근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베타카로팅은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 A로 바뀌게 됩니다. 비타민 A는 우리 몸에 전반적인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혈류를 개선해 기립성저혈압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당근 껍질에 많이 들어 있으므로 당근은 껍질째 먹는 걸 권장합니다.
2. 시금치
시금치는 비타민 A, 비타민 C,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시금치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체내에 혈액순환을 도와 기립성저혈압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시금치에는 질산염이 풍부한데, 이 질산염은 체내에서 일산화질소로 변하게 됩니다. 이 일산화질소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3. 마늘
마늘에 들어있는 스코르디닌과 알리신은 체내에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기립성저혈압이 있는 사람들은 평소에 마늘을 꾸준히 먹는 것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립성저혈압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립성저혈압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려면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과 더불어, 이 증상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