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아빠가 대상포진에 걸려 한참 고생을 했는데요.
미리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한 상태였는데도 불구하고 통증이 꽤 있어서 힘들어 하셨는데, 접종을 안 한 상태에서 대상포진에 걸렸다면 그 통증이 몇 배는 더 했을 거라고 하셨어요.
그래서 오늘은 대상포진 증상과 대상포진 예방접종 비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가 인체 내에서 잠복한 상태로 남아 있다가, 우리 몸에 면여력이 약해질 때 다시 활성화되는 질환인데요.
대상포진은 주로 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극심한 통증, 발진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 증상과 특징은 다음과 같아요.
- 초기 증상은 감기와 유사하며 발열, 두통, 근육통이 나타난다.
- 주로 몸의 한쪽, 특히 척추에서 몸통으로 이어지는 발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 얼굴과 귀에도 발진이 생기기도 한다.
-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다.
- 피로감이 나타난다.
- 12~24시간 후에는 물집이 나타나고, 이후에 고름이나 딱지가 생긴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비용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50~60대 성인에게 특히 중요한데요. 이는 예방접종을 통해 발병률과 합병증을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두 가지 유형의 백신이 접종 되고 있으며, 각각의 특성과 비용을 알아보겠습니다.
1. 생백신
- 특징: 살아 있는 균을 약화시켜 제조하고, 이를 몸 안에 주입하는 백신이다.
- 장점: 비용이 저렴하고, 50세 이상에서 60~70%의 예방률을 보인다.
- 단점: 임산부나 면역력 저하자에게는 접종이 불가하다.
- 가격: 1회 접종에 15만 원 정도로 접종이 가능하다.
- 제품: 조스타박스, 스카이조스터
2. 사백신
- 특징: 배양된 균을 열이나 약품을 처리해 비활성화시킨 후에 주입하는 백신이다.
- 장점: 50세 이상에서 95% 이상의 높은 항체 생성률를 보이며,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들도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 단점: 비용이 비교적 높음.
- 가격: 2개월 간격으로 총 2회 접종해야 하며, 2회 접종에 50~60만 원 정도이다.
- 제품: 싱그릭스
* 즉 생백신(조스타박스, 스타이조스터)은 1회에 약 15만원 정도, 사백신(싱그릭스)은 2회에 약 50~60만원 정도로 접종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다만 자세한 사항은 접종하려는 병원에 미리 문의해 보는 게 좋습니다.
대상포진 치료
일반적으로 발진이 나타난 후 72시간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해서 치료를 하는데요. 증상이 발현된 후 빠르게 치료를 시작해야 신경 손상을 줄이고, 신경통 발생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에 따라 진통제나 수액 등이 처방되기도 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대상포진 예방접종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낮거나 고령인 경우에 증상이나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고, 합병증이 생길 위험이 높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