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검사를 앞두고 있는 분들 계신가요.
저는 올해 처음으로 대장내시경을 하려고 계획하고 있는데, 검사 전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과 주의사항들이 꽤 있더라고요.
‘무엇을 먹어야 하나’, ‘커피나 우유는 마셔도 되나’ 등과 같은 궁금증이 생길 수 있어요.
이번 글에서는 대장내시경 전에 음식 섭취와 주의사항 등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내시경은?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는 대장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용종을 조기에 발견하고 제거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인데요.
용종에서 암으로 발전하는 데 약 10년이 걸리기 때문에, 이 기간 내에 용종을 발견하고 제거하면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 섭취 중요성
대장내시경 검사는 대장암 및 기타 장 질환을 진단하는 데 중요한 방법인데요.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검사 전 며칠 동안 특정한 음식 섭취 제한이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장을 깨끗하게 비워야 장 내부를 명확하게 관찰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이나 대변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이미지가 흐려져서 정확한 결과를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의해야 할 음식은 씨앗, 견과류,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 과일, 깨, 고춧가루, 김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은 소화가 어렵고,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고 그대로 장에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검사 전날 아침부터는 죽, 흰 쌀밥, 두부 등과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고, 검사 당일에는 물만 마시면서 장을 완전히 비워야 하는데요. 구체적인 사항은 아래에서 살펴볼게요.
대장내시경 2일 전 음식 주의사항
성공적인 검사를 위해서는 검사 2일 전부터 음식 섭취에 주의하는 게 좋은데요.
1. 권장되는 음식
흰 쌀밥, 두부, 계란, 생선, 닭고기, 감자, 바나나 등 부드럽고 소화가 쉬운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피해야 할 음식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 씨 있는 과일, 견과류, 깨, 고춧가루, 김치는 장에 남아있을 가능성이 높아서 피하는 게 좋아요.
또한 커피, 우유, 치즈, 요거트, 아이스크림, 초콜릿 등의 유제품과 기름진 음식, 알코올도 섭취를 자제하는 걸 권장드립니다.
대장내시경 전날 음식 주의사항
대장내시경 전날에는 장을 깨끗하게 비우고,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기 위해 특히 음식 섭취에 신경써야 하는데요.
1. 아침과 점심
소화가 쉬운 가벼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죽, 계란, 바나나 등을 섭취하고, 섬유질이 많거나 기름진 음식, 매운 음식, 알코올 등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2. 저녁
저녁은 가급적 금식을 하는 게 좋지만, 허기를 참기 어려운 경우에는 소량의 카스테라 정도 만을 가볍게 먹는 걸 권장드려요.
또한 저녁 7시 정도부터는 병원에서 제공하는 장세정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검사 당일에는 금식을 하고, 물만 섭취 가능합니다.
다만 무색투명한 이온 음료는 섭취해도 된다고 하네요.
대장내시경 전 커피 마셔도 되나요?
검사를 앞두고 있다면 일정 기간 동안 커피 섭취를 조절하는 게 좋은데요.
일반적으로 대장내시경 2일 전부터는 커피 섭취를 자제하는 것을 권장해요.
이는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이 장 운동을 촉진 시켜서, 장을 깨끗하게 비우는 데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대장내시경 검사 전에 주의해야 할 사항과 음식 섭취 가이드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대장암은 조기에 발견하고 제거하는 게 가장 중요해요.
현재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하면 90% 이상의 완치율을 보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 용종을 조기에 발견하고 제거해서 대장암을 예방하고 건강한 생활 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