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으로 날씨가 추워지면서 독감 예방접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독감 예방접종에는 3가와 4가라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독감 예방접종 중에 3가와 4가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유형을 선택하는 게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와 독감의 차이
일반 감기는 코와 목의 염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반면,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감기와 독감은 증상은 유사하지만, 그 증상의 정도가 다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 감기가 콧물, 재채기, 인후통, 기침 등 비교적 가벼운 증상을 보인다면, 독감은 고열, 두통, 근육통, 인후통, 기침 등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심한 경우에는 폐렴 등을 동반하기도 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독감 예방접종 종류
독감 예방접종은 크게 3가와 4가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3가 독감 예방접종
3가는 A형 2종, B형 1종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2. 4가 독감 예방접종
4가는 A형 2종, B형 2종을 포함한 더 넓은 범위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4가 독감 예방접종을 하는 경우에 더 다양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응할 수 있으므로, 독감에 대한 예방능력이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2023-2024년 국내에서 사용되는 독감백신은 모두 4가 백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총 11개 품목의 백신이 유통되고 있는데, 전부 국가승인을 마쳤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국가출하승인을 받았다는 것은 정부를 통해 독감 예방 효과와 안정성이 입증되었다는 의미이므로, 접종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독감 예방접종 효과는 어느정도인지 궁금한 분들은 아래에 있는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독감 예방접종 3가와 4가의 차이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최근에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독감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독감은 예방접종 유무에 따라 감염되었을 때 증상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꼭 독감 예방접종을 하시길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