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국물 자주 먹으면 걸릴 수 있는 질환

갑자기 날씨가 추워지면서 몸을 녹일 수 있는 뜨거운 국물이 있는 음식을 찾게 되는데요.

하지만 뜨거운 국이나 탕을 자주 먹으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도 알고계신가요.

오늘은 뜨거운 국물 자주 먹으면 걸릴 수 있는 질환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뜨거운 국물을 자주 먹으면 식도암이나 고혈압 등 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뜨거운 국물 자주 먹으면 걸릴 수 있는 질환

뜨거운 국물이나 탕 요리를 자주 먹으면 걸릴 수 있는 질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식도암

뜨거운 국물을 자주 먹으면 식도암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는데, 식도는 보호막이 없어서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손상되기 때문입니다. 뜨거운 국믈을 삼킬 때 식도가 화상을 입고 염증이 생길 수 있는데, 이 과정이 반복되면 세포가 변이를 일으켜서 암세포로 바뀔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60도 이상인 차를 하루에 700ml 이상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식도암에 걸릴 위험이 상당히 높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국물, 탕, 차, 커피 등 뜨거운 음식을 섭취할 때는 너무 뜨겁지 않도록 살짝 식혀서 먹는 게 건강을 위해 바람직합니다.


2. 고혈압

한국인이 주로 섭취하는 국물이나 탕 요리는 나트륨 함량이 높아서 혈압을 높일 위험이 있는데요.

특히 추운 날에는 혈관이 수축해 혈압이 높아지기 쉬운 상태인데, 거기에 나트륨까지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에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질환이 생길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위염 및 위암

국물에 들어있는 과도한 나트륨은 위점막을 손상시켜 염증이 발생할 확률을 높입니다. 위점막이 손상되면 헬리코박터균이 침입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서 위암 발생 위험까지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4. 하체 부종

국물이나 탕 요리에 들어있는 나트륨은 하체 부종을 유발할 수 있는데, 나트륨이 체내에 많이 쌓이게 되면 체내에 있는 수분이 잘 배출되지 않아서 부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체는 중력으로 인해 혈액이 몰리기 쉬운데, 여기에 나트륨 섭취가 많아지면 다른 부위에 비해 더 잘 붓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에 하체 부종으로 인해 고민인 분들은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게 중요합니다.


5. 치아 손상

뜨거운 음식을 먹은 후에 곧바로 차가운 음식을 먹는 경우에 치아가 손상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입안의 갑작스런 온도 변화는 치아 부피 변화를 일으키는데, 이 과정에서 치아 표면에 미세한 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아에 금이 생기면 시림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뜨거운 국물을 자주 먹으면 걸릴 수 있는 질환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몸을 녹이기 위해 뜨거운 국물 요리를 자주 섭취하게 되는데, 뜨거운 음식을 섭취할 때는 각별히 유념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