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코플라즈마 폐렴균 감염증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균 감염증은 최근 중국을 중심으로 확장되고 있는 감염성 질환을 말하는데, 국내에도 감염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균 감염증의 증상, 감염 경로, 치료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균 감염증이란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균 감염증이란 말그대로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균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감염증입니다.
주로 4~7년 주기, 늦가을~초봄 사이에 유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균 감염증 증상
일반적인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발열
- 두통
- 기침
- 인후통
- 피로감
- 거친 호흡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환자 중 3~13% 정도는 폐렴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균 감염증 감염 경로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다음과 같은 경로로 감염됩니다.
- 비말 전파: 기침, 콧물 등과 같은 비말에 의한 경우
- 직접 전파: 감염된 환자와 직접 접촉하는 경우
증상이 발현된 후 20일 까지도 전파가 가능하므로, 감염이 의심된다면 각별히 주의하길 바랍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균 감염증 치료
대부분 별다른 치료 없이도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호전되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폐렴으로 진행된 경우에 항생제를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흔하게 사용하는 페니실린, 반코마이신 등의 항생제는 치료 효과가 없으며 아지스로마이신, 레보플록사신 등의 항생제로 치료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10~14일간 항생제를 사용하지만, 구체적인 용법과 용량은 담당 의사의 처방에 따라야 합니다.
오늘은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 질환은 중국을 중심으로 확산되기 시작해서, 국내에서도 환자 수가 점차 늘고 있는 추세이므로 감염되지 않도록 유의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