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증 원인 증상 극복 방법

이유 없이 피곤하고, 모든 일이 귀찮을 때가 있으신가요.

이같은 증상이 일시적이라면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무기력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무기력증의 원인, 증상, 극복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무기력증은 우울증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기력증이란

무기력증은 말 그대로 기력이 없는 상태를 말하는데 무기력감, 피로감, 의욕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입니다.

무기력증이 지속된다면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기력증 원인

무기력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주로 과도한 스트레스, 과로, 운동 부족, 수면 부족 및 과다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저 질환이 있거나 특정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 무기력증이 유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무기력증 증상

무기력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피로감과 의욕 저하합니다.

심한 피로감으로 일상 생활이나 업무에 지장이 생기거나 아무것도 하기 싫은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인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냉담한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늘면서 사람과의 관계에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또한 식욕이 갑자기 증가하거나 반대로 저하되기도 해서 전반적인 건강 상태가 나빠지기도 합니다.


무기력증 극복 방법

무기력증은 원인에 따라 극복 방법 또한 달라질 수 있는데요, 과로나 스트레스 같은 원인으로 인한 무기력증일 경우에는 휴식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생활 습관 개선이 도움이 되는데요, 과일과 채소가 들어간 균형잡힌 식단을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수면 패턴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약물이나 기저 질환으로 인한 무기력증인 경우에는 질환의 치료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무기력증을 예방하고 극복하는가장 좋은 방법은 적절한 운동과 외부 활동입니다.

의욕이 저하되어 있고 아무것도 하기 싫은 상태이더라도, 의식적으로 몸을 움직이고 적극적으로 외부 활동을 하려고 해야 합니다.

누군가를 만나서 교류를 하지 않더라도 산책이나 걷기를 통해서 기분 전환을 하는 게 필요합니다.


휴식이나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으로 좋아지지 않는 무기력증의 경우에는 정신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원인을 찾고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합니다.

무기력증이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에는 우울증으로 발전되기도 하므로, 증상을 방치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