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문을 닫다가 손가락이 문틈에 껴서 한동안 고생을 했는데요.
일상생활 중에 문에 손가락이 끼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곤 하는데, 이럴 때 적절한 대처 방법을 알아두면 통증을 줄이고 상처가 빠르게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문에 손가락이 꼈을 때 통증을 줄이는 방법과 대처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에 손가락 꼈을 때 대처법
문에 손가락이 꼈을 때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대처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1. 얼음 찜질하기
손가락이 문에 끼였을 때는 즉시 얼음을 대는 것이 중요한데요.
손상된 부위에 얼음을 대면 붓기를 줄이고, 염증과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얼음이 직접 피부에 닿지 않도록 수건이나 천으로 감싼 후에 약 20분 동안 얼음을 대고, 20분간 쉬는 것을 반복해 주면 증상을 완화하는 데 좋습니다.
2. 손가락을 높게 들기
손가락을 심장보다 높게 위치시키는 행동이 도움이 되는데요.
통증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하면 혈류를 감소시키고, 붓기를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3. 통증 관리
통증이 심한다면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일반 진통제(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 성분 등)를 복용하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4. 기타
통증이 느껴진다면 음악 감상, 영화 감상, 산책, 심호흡 등과 같은 가벼운 활동을 통해 주의를 분산시키면 통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병원 방문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얼음을 대고 휴식을 취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통증이 줄어들고 증상이 완화되는데요. 다만 다음과 같은 증상이 생긴다면 병원을 내원해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게 좋아요.
- 손가락이 계속 아프거나 붓는 경우
- 손가락을 움직일 수 없거나 뼈에 부상을 입었을 때
- 손톱이 들리거나 떨어진 경우
- 출혈이 있는 경우 (손톱 아래가 검게 변색된 경우)
- 깊은 상처나 감염 징후가 있는 경우
- 통증이 지속되거나 점점 심해지는 경우
마무리
오늘은 문에 손가락이 꼈을 때 대처 방법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부상이 발생했을 때 즉시 응급처치를 하면 통증을 감소시키고,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감염이나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상을 최소화하고, 빠른 회복을 위해 위에서 언급한 조치들을 시행해 보시길 권장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