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은 다양한 음식에 필요한 재료이지만, 과도한 설탕 섭취는 비만, 당뇨,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설탕대체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에리스리톨, 스테비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설탕대체 에리스리톨
에리스리톨은 설탕 대신 사용되는 재료 중 하나로, 칼로리가 낮고 단맛을 내지만 혈당 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에리스리톨 효능
- 에리스리톨은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체중 관리에 유리합니다.
- 혈당 농도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혈당 관리가 필요한 분들이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에리스리톨 부작용
에리스리톨을 과하게 섭취하는 경우에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복통
- 설사
- 복부 불편감
- 소화불량
설탕대체 스테비아
스테비아는 단맛을 내는 스테비올배당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 재료로, 설탕을 대신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테비아는 설탕보다 200~300배 정도 더 단맛을 내지만 칼로리가 없어서, 체중 관리를 하는 분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 스테비아 효능
- 스테비아는 칼로리가 거의 없어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혈당을 올리지 않아서 당뇨가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스테비아 부작용
- 다른 설탕대체제와 마찬가지로 과하게 섭취하는 경우에 소화불량,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설탕 대신 에리스리톨, 스테비아 등과 같은 설탕대체제 사용이 늘고 있는데요.
설탕대체물은 단맛을 내지만, 혈당에 영향을 많이 미치지 않고 칼로리 또한 낮은 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에 복통, 설사, 소화불량 등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