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 양치하는 방법 효과 부작용

최근에 한 유명인이 자신의 구강 관리 비결로 소금 양치를 꼽으면서, 소금 양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소금 양치는 예전부터 구강 관리를 위해 사용되는 자연적인 방법 중 하나인데요, 그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서는 찬반이 갈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소금 양치하는 방법, 효과,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한 여성이 구강 관리를 위해 소금 양치를 하고 있습니다



소금 양치하는 방법

소금 양치는 소금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소금 양치를 위해서 굵은 소금을 생각하기 쉬운데요, 굵은 소금은 입자가 커서 잘 녹지 않고 치아 및 잇몸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올바른 소금 양치를 위해서는 구운 소금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구운 소금을 바로 칫솔에 얹어서 직접 닦는 방법이 아니라, 소금 물 형태로 만들어서 닦는게 좋습니다.

소금물 형태란 소금을 물에 녹인 후에, 그 소금물에 칫솔을 담가 적셔 주어서 닦는 방법을 말합니다.


또한 소금 양치를 할 경우에는 입안을 많이 헹궈서 소금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물로 행군 깨끗한 칫솔로만 양치질을 다시 한 번 더 해주는 게 좋습니다.



소금 양치의 효과

소금 양치의 대표적인 효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향균 효과

소금에는 향균 기능이 있어서 구강 내의 세균 번식을 억제하도록 도와줍니다.

구강 내에 있는 다양한 세균들을 없애는 살균 효과로, 치아 및 잇몸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잇몸 염증 완화

소금 양치는 구강 내의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금은 삼투압 효과로 잇몸 조직에 잇는 염증과 수분을 조절해 줍니다.

소금의 삼투압으로 염증이 소금물 쪽으로 나오면서, 잇몸의 염증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붓기가 있는 잇몸이나 구강 조직을 진정시키는 데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3. 구취 제거

소금 양치는 구강 내의 악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금은 세균 번식을 억제하고, 구강 내 독소를 제거함으로써 입냄새를 제거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4. 천연 성분

치약은 인공적인 화학 물질이 많이 들어가 있는 반면에, 소금은 천연 성분으로 화화물 섭취를 걱정하는 분들에게 치약의 대안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물론 치약에 함유된 화학 물질들이 인체에 무해하다는 것은 아직 논란이 많지만, 소금 양치는 혹시 모를 유해 성분 섭취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분들의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소금 양치의 부작용

소금 양치는 다양한 효과가 있지만, 부작용 또한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1. 치아 손상 및 부식

굵은 소금과 같이 입자가 큰 소금을 사용하는 경우에 소금과 치아에 부딪히면서 치아 표면의 마모나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자가 작은 구운 소금이나 죽염, 소금물을 이용해서 양치를 하거나 가글을 하는 게 좋습니다.


2. 점막 손상

소금은 삼투압 작용으로 인해 잇몸의 수분이 빠져나가도록 해 점막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소금의 삼투압은 일시적으로 염증과 붓기를 가라 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상태가 지속될 경우에 점막에 손상이 심해지면서, 세균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치아전문의들은 저농도 소금물 가글은 충치 및 치주염 예방 차원에서 추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소금 양치에 대해서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입장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금 양치는 임시적인 구강 관리법으로 사용될 수는 있지만, 일반적인 구강 관리와 치과 관리가 더 중요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