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은 우리 삶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우리는 숙면을 통해 낮 동안 쌓인 피로를 회복하고 기력을 보충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면 피로감, 집중력 감소 등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뿐 아니라, 피로가 장기간 누적되면 신체 전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숙면에 도움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숙면에 도움되는 성분
숙면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멜라토닌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으로는 멜라토닌이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뇌의 송과선이라는 기관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수면 주기를 포함한 생체 리듬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멜라토닌의 분비량이 늘어나면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2. 트립토판
트립토판은 아미노산의 일종인데, 이 성분은 뇌를 안정시키고 숙면을 유도하는 역할을 돕습니다.
3. 칼슘, 철, 마그네슘, 엽산 등
이 성분들은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숙면에 도움되는 음식 3가지
숙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상추
상추는 멜라토닌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입니다.
상추의 줄기 속에는 투명한 흰색 액이 들어 있는데, 여기에는 락투세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락투세린에는 진정 효과 및 진해 효과가 있어서 숙면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불면증이 있거나 밤에 깊은 잠에 들지 못하는 분들은 저녁 식사에 상추를 곁들여 먹으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아몬드
아몬드에는 트립토판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 트립토판은 숙면에 도움이 되는 멜라토닌 합성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또한 아몬드에 풍부하게 함유된 마그네슘은 근육을 이완 시키고, 수면에 방해가 되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체리
체리도 숙면을 도와주는 음식 중 하나인데, 체리에는 멜라토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말린 체리 100g에는 멜라토닌 7mg이 들어 있어서 제대로 수면을 하지 못할 때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숙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숙면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은 위에 언급한 상추, 아몬드, 체리 등을 드시고 건강한 수면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