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리한 다이어트나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폭식으로 인해 섭식 장애가 생기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요.
이러한 행동이 한 두 번에 그치는 경우에는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반복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게 되면 건강상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신경성식욕부진증의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신경성식욕부진증이란
우리가 흔히 거식증이라고 부르는 증상의 명확한 명칭은 신경성식욕부진증입니다.
신경성식욕부진증은 섭식 장애의 일종으로, 음식을 먹으면 체중이 늘어날 것이란 불안감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지속적으로 살을 빼려는 행동, 음식과 체중에 대한 지나친 집착, 살이 찌는 것에 대한 강한 두려움, 체중 감소에 대한 집착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신경성식욕부진증의 원인
식욕부진은 암 등과 같은 내외과적 질환이나 특별한 원인 없이 고령자에게서 나타나기도 하지만, 신경성식욕부진은 주로 정신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경성식욕부진은 체중과 음식에 대한 강박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 살을 빼거나 혹은 살이 찌면 안된다 등과 같이 다이어트가 원인이 되어 정신적인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신경성식욕부진증의 증상
신경성식욕부진은 일반적으로 10~30세 사이에 시작되는데, 주요 증상과 행동 양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체중 증가에 대한 강한 두려움을 느끼고, 치료에 관심이 없거나 치료를 거부
- 가족이나 공공장소에서 식사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
- 음식을 집 안에 숨겨 놓는 등의 이상 행동
- 폭식
- 영양실조
- 집중력 부족
- 현기증 및 실신
- 위산 역류 및 위경련
- 저체온증
- 변비
- 근육 손실 및 약화
- 불규칙한 월경 또는 무월경
- 불안 및 우울증
- 돌연사
신경성식욕부진증의 치료법
신경성식욕부진증은 자연 회복되기도 하지만,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에 이를 정도도 심각한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이 발생한 초기이거나 환자가 스스로 자신의 행동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는 있는 경우에는 습관적으로 체중계를 확인하는 습관을 없애고, 살에 대한 집착을 버리도록 가족 및 지인들의 배려가 필요합니다.
신경성식욕부진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노력과 더불어 장기적이며, 다양한 의료 서비스가 중요한데요.
우선 약물 치료와 정신적인 치료를 병행하게 되는데,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악화된다면 입원 치료를 통해 적극적인 관리를 하는 게 좋습니다.
- 약물 치료
- 가족 치료
- 영양 보충 및 체력 회복
- 개인 심리 치료
- 입원
오늘은 신경성식욕부진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신경성식욕부진이 장기간 이어지게 되면 치료를 받아도 다른 장기들이 되돌리기 힘들 정도로 손상되어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환자 본인이 치료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갖고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하고, 가족 및 지인들의 관심과 배려를 해주는 게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