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금니 깨짐 방치해도 괜찮을까, 어금니 깨짐 치료 비용 대처법 총정리

이런저런 이유로 어금니가 깨지는 일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렇게 깨진 어금니를 치료하지 않고 그냥 방치해도 되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깨진 어금니를 방치해도 괜찮은지, 그리고 어금니 깨짐 치료와 비용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장 통증, 이 시림 등 불편함이 없더라도 깨진 부위를 치료하지 않고 계속해서 식사를 하거나 음식물을 씹게 되면, 깨진 부위에 균열이 점점 더 진행되면서 손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어금니 깨짐 방치해도 괜찮을까

어금니는 우리 신체 중에서도 굉장히 단단한 부위에 속하는데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어금니가 쉽게 깨지거나 부러지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어금니는 의외로 자주 깨지거나 손상이 되는데요.



그렇다면 깨진 어금니를 치료하지 않고 그냥 방치해도 괜찮을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깨진 어금니를 바로 치료를 하는 게 좋습니다.


당장 통증, 이 시림 등 불편함이 없더라도 깨진 부위를 치료하지 않고 계속해서 식사를 하거나 음식물을 씹게 되면, 깨진 부위에 균열이 점점 더 진행되면서 손상이 심해지게 돼요. 또한 깨진 부위에 음식물이 끼면서 충치나 잇몸병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깨진 치아에 통증이나 불편함이 있어서 반대쪽으로 계속해서 음식물을 씹게 되면 턱관절에 이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치아가 깨진 경우에는 치료를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어금니 깨짐 원인

어금니가 깨지는 원인은 몇 가지가 있는데요.


1. 충치
충치가 생기면 치아가 약해져서, 작은 충격에도 깨지기 쉽게 만듭니다.


2. 잘못된 식습관
장기간에 걸쳐 치아에 강한 압력이 가해질 경우에 치아에 금이 가고 깨질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평소에 질긴 음식을 자주 먹거나, 습관적으로 이를 악물거나, 이를 가는 습관이 있는 경우에 치아가 손상될 위험이 높습니다.


3. 외부 충격
젓가락을 세게 깨무는 행동, 교통사고, 넘어짐 등으로 인해 어금니에 직접적인 큰 충격이 가해지면서 어금니가 깨질 수 있습니다.



어금니 깨짐 치료 비용

    어금니 치료와 비용은 치아가 깨진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1. 미세한 깨짐

    이 시림이나 통증이 없는 미세한 깨짐의 경우에 레진 치료로 간단히 때울 수 있는데요.

    비용은 대략 5만원~30만원 정도입니다.


    2. 넓은 깨짐
    깨진 부위가 넓은 경우에는 인레이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비용은 대략 25만원~40만원 정도입니다.


    3. 신경 손상

    신경까지 손상된 경우에는 세균으로 인해 치아 내부와 잇몸에 까지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신경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신경치료 후에 크라운으로 씌우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비용은 40만원~60만원 정도입니다.


    4. 치아 뿌리까지의 손상

    치아 뿌리까지 손상된 경우에는 치료 예후가 좋지 않다고 해요. 따라서 발치 후에 임플란트를 고려해야 합니다.

    비용은 100만원~150만원 이상까지도 들 수 있습니다.

    *다만 비용은 병원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치료 전에 치과를 내원해서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것을 권장해요.



    어금니 깨짐 대처법

    어금니가 깨지거나 치아가 손상되면 당황하게 마련인데요.

    치과를 내원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해야 해요. 어금니가 깨졌을 때 대처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깨진 부위 쪽으로 음식물을 씹거나 사용하지 말고, 가능한 빨리 치과를 내원한다.
    • 통증이 심한 경우에 진통제를 복용하고, 치과에 내원한다.
    • 깨진 부위나 보철물을 만지지 말고, 빠진 치아는 식염수나 우유에 담가 치과에 가져간다.



    마무리

    오늘은 어금니가 깨졌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치료 과정과 비용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봤는데요.

    어금니가 깨졌을 때는 방치하지 말고 치료를 받아야 이후에 손상이 더 이상 악화되지 않고, 남은 치아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