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주변에 거스러미가 올라와 있으면 상당히 신경이 쓰이거나 불편한데요.
손톱 거스러미가 있을 때에 과도하게 힘을 주어서 뜯거나 입으로 물어 뜯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행동은 자칫 잘못하면 세균 감염을 일으켜서 조갑주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조갑주위염의 원인,증상, 치료, 예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조갑주위염이란
조갑주위염은 손가락 주변에 상처를 통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감염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염증과 농양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특히 손톱 거스러미를 뜯고 난 후에 지속적으로 통증이 있거나 주변이 빨갛게 붓는 경우에 조갑주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조갑주위염 원인
손톱 거스러미란 손톱 주변의 살이 얇게 벗겨지면서 보풀처럼 일어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조갑주위염은 주로 손톱 거스러미를 뜯는 행동으로 발생하지만,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습관적으로 거스러미를 뜯는 행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바늘이나 가시와 같이 날카로운 도구 등에 손톱 주변이 찔려서 상처가 생기는 경우에, 이로 인해 조갑주위염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 물을 많이 만지는 직업군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특정 질환으로 인해 감염에 취약한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갑주위염 증상
일반적으로 해당 부위 주변이 빨갛게 부어 오르며 통증을 동반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에는 진물이나 고름이 생기기도 하고, 장기간 방치하는 경우에는 손톱이 자라지 않거나 손톱 색이 변하기도 합니다.
또한 심각한 경우에는 손톱이 빠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조갑주위염 치료
일반적으로 초기 증상에는 항생제와 소독을 통해 치료합니다.
염증을 가라 앉혀주는 항생제를 복용하고, 상처 부위를 잘 소독하는 것만으로 쉽게 완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되어도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에, 상처 부위에 고름이 차고 심한 경우에 살이 녹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살을 절개해서 고름을 짜내는 시술을 할 수 있습니다.
조갑주위염 예방
손톱 거스러미를 손으로 뜯어 내거나, 입으로 물어 뜯는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손톱 거스러미가 생겼다면 손톱깎이 등의 도구를 사용해서 말단까지 깔끔하게 잘라내는 게 좋습니다.
또한 거스러미가 생기지 않도록 손톱 주변 보습에 신경쓰는 게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