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육식 위주 식단과 기름진 음식 섭취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져서 걱정인 분들이 늘어났는데요.
중성지방은 원활한 신진대사를 위한 에너지원으로 필요한 성분이지만, 체내에 과하게 축적되면 다양한 건강상에 문제를 유발합니다.
오늘은 중성지방을 낮추는 음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중성지방이란
중성지방은 체내에 합성되는 지방 중 하나로, 주요 에너지원인 포도당이 부족한 경우에 대신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중성지방은 에너지원으로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체내에 과하게 축적되는 경우에 이상지질혈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같은 이상지질혈증은 심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 등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므로, 평소에 중성지방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중성지방 낮추는 음식 5가지
평소에 중성지방을 낮추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서, 적정한 수치를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1.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 3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오메가 3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 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등푸른 생선을 충분히 섭취하면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가 감소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2. 녹황색 채소
녹황색 채소에는 엽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엽산은 혈관 내벽을 손상 시킬 수 있는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감소 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호모시스테인은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성분이지만, 농도가 높은 경우에는 혈관 내벽을 손상시켜서 중성지방이 빠르게 체내에 축적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평소에 케일, 시금치, 브로콜리,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등과 같은 녹황색 채소를 꾸준히 섭취하면 중성지방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과 올레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이 성분은 체내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킬 뿐 아니라,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5. 양파
양파는 중성지방을 낮춰주는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입니다.
양파에는 퀘세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물질은 혈관에 지방이 축적되지 않도록 막아서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양파는 조리를 해도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고, 오히려 맛이 좋아지는 특징이 있어서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은 식품입니다.
오늘은 중성지방을 낮추는 음식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중성지방을 낮추기 위해서는 식단 관리가 중요한데, 위에 언급한 식품들을 다양한 요리에 활용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