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을 앞두고 성묘를 가기 위해 계획을 세우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성묘를 가는 인구가 많은 추석을 전후로 전국 각지에서 쯔쯔가무시병에 걸리는 분이 많다는 사실을 알고계신가요.
오늘은 쯔쯔가무시 감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쯔쯔가무시란
쯔쯔가무시는 오리엔티아 쯔쯔가무시균에 감염된 털진드기의 유충에게 물렸을 때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균에 감염된 유충이 사람의 몸을 무는 경우에 체내로 균이 들어가, 혈액과 림프액을 통해 전신으로 균이 퍼지면서 혈관의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쯔쯔가무시 원인
쯔쯔가무시병은 쯔쯔가무시 균을 가지고 있는 진드기의 유충이 사람을 물 때, 쯔쯔가무시가 사람을 감염시켜 발생되는 질병입니다.
주로 야외에서 활동하는 경우에 감염될 가능성이 많은데, 농사를 짓거나 명절에 성묘를 가는 경우에 쯔쯔가무시에 감염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쯔쯔가무시 증상
쯔쯔가무시에 감염되면 보통 진드기에 물린 후 10~12일 정도 잠복기를 거쳐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1. 발열 및 오한
쯔쯔가무시에 감염되면 발열 증상이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38℃ 이상의 열과 함께 오한이 나타나며, 발열은 1~2일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2. 두통
발열과 함께 두통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3. 피부 발진
발열과 두통이 시작된 후 2~3일 내에 피부 발진이 발생합니다.
피부 발진은 팔다리나 신체 전반에 붉은 반점이나 수포 형태로 나타납니다.
4. 가피(딱지)
가피는 피부 표면에 생긴 상처와 손상으로 인해 검은 혈액, 농 등이 응고되어 검은 딱지 형태를 띄는 것을 말합니다.
쯔쯔가무시에 감염되면 피부의 발진 및 구진이 가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은데, 전체 환자의 절반 이상에서 가피가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위장관계 증상
구역, 구토, 설사 등과 같은 위장과 관련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6. 림프절 부종
림프절이 부어오르거나 비대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결막 충혈
쯔쯔가무시 치료
쯔쯔가무시 감염은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서(약 2주 정도)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에 따른 병세의 차이가 커서 적절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사망에 이르기도 하기 때문에, 증상이 발현되면 적극적으로 치료하는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독시사이클린 100mg을 하루 두 번 투여하지만, 내성균주가 있는 지역에서는 리팜핀 등의 약물을 대신 사용하기도 합니다.
약물 치료는 보통 3~6일 정도 소요되며, 초기에 치료할수록 예후가 좋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쯔쯔가무시 예방법
쯔쯔가무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을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 야외 활동을 할 때는 긴팔을 착용하도록 합니다.
- 야외 활동을 하고 난 뒤에 의류를 깨끗이 세탁해야 합니다.
- 야외 활동을 한 후에 몸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 야외 활동을 할 때는 진드기 기피제 등을 사용하여, 진드기의 접근을 막는 게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쯔쯔가무시 감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쯔쯔가무시는 9~11월에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 감기 증상이 나타나고 야외 활동을 자주 했다면 쯔쯔가무시 감염을 의심해 보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