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동안 약간 녹색을 띠는 변이 나오더라고요.
갑자기 대변 색이 변하니 건강에 이상이 생긴 것이 아닌지 걱정이 되어서 이런저런 정보를 찾아보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초록색 녹색 대변을 보는 이유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초록색 녹색 변 대변 보는 이유
대변 색은 건강 상태를 어느 정도 반영하는데요. 갑자기 대변 색이 변하거나, 이런 상태가 지속된다면 건강에 다른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초록색 녹색 대변을 보는 원인에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있어요.
1. 항생제
대변은 음식물이 소화되고 흡수되는 과정을 거치고 나서 남은 음식물 찌꺼지, 박테리아, 담즙의 혼합물인데요.
담즙은 원래 초록색이지만, 박테리아의 작용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황색을 띄게 됩니다.
하지만 항생제를 복용하게 되면 이 박테리아가 줄어들어, 담즙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아서 초록색으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항생제 복용으로 인해 녹색변을 보는 경우는 약물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일시적인 ,현상이며 건강 이상 신호는 아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2, 음식 섭취
특정 음식, 특히 녹색 채소(시금치, 상추, 브로콜리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에 대변이 초록색을 띨 수 있는데요. 이는 음식에 포함된 색소 때문이므로 건강에 이상이 생긴 상태는 아니네요.
3. 철분제 복용
철분제를 섭취하는 경우에 영양소가 제대로 흡수되지 못하면서, 대변이 초록색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이는 정상적인 반응이며, 건강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아요. 다만 구토,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있을 경우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4. 위장 문제
과민성대장증후군, 크로병 등과 같은 위장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 초록색 변을 볼 가능성이 있는데요. 이런 질환들은 음식물의 소화를 빠르게 진행시키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녹색 변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5. 세균 감염
살모넬라균, 노로바이러스 등과 같은 유해균이 장 내에 침입하면 장내 환경이 변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소화와 흡수 과정이 어려워 지면서 초록색 대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세균 감염이 있을 때는 복통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즉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6. 담낭 문제
담석, 담낭 기능 저하 등으로 인해 담즙 생성에 이상이 생기면, 대변 색상이 변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일반적으로 초록색 변을 보는 경우는 섭취한 음식이나 복용한 약 때문인 경우가 많은데요.
만약 갑작스럽게 초록색 대변을 보게 되었다면, 그날 먹은 음식이나 복용한 약을 먼저 생각해 보는 게 좋습니다. 그래도 원인을 찾을 수 없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는 게 권장됩니다.
제 경우에는 항생제 복용으로 인한 증상이었어요.
방광염이 생겨서 일주일 정도 항생제를 복용 중이었는데, 약을 복용하는 동안 변 색이 조금 초록색을 띠더라고요,
방광염이 다 나아서 항생제 복용을 중단하니, 평소에 보던 변 색으로 돌아왔습니다.
갑자기 변이 녹색을 띠어서 고민인 분들은 위에 언급한 원인들을 살펴보고, 건강 상태를 확인해 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