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눈은 한 번 생기면 잘 없어지지 않을 뿐 아니라 걸을 때 마다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저 역시 하이힐을 신으면서 생긴 티눈으로 한동안 고생을 해서 그 불편함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티눈이 있는 분이라면 손톱깎이로 잘라내 본 경험도 있을텐데, 과연 이런 행동이 괜찮은 것일까요.
오늘은 티눈을 손톱깎이로 제거해도 되는지, 티눈의 올바른 제거 방법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눈이란
티눈은 각질이 부분적으로 두꺼워져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주로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착용하거나, 잘못된 걸음걸이로 걷거나, 하이힐이나 슬리퍼 등을 착용하면서 반복적인 자극이 가해지면서 생기게 됩니다.
주로 발가락이나 발바닥에 잘 생기며, 통증이나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티눈을 손톱깎이로 제거해도 되나?
티눈을 손톱깎이로 제거하는 게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가능하면 병원을 내원해서 제거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손톱깎이는 멸균처리가 되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2차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시지만 발가락이나 발바닥에 생긴 티눈은 보행에 불편을 주는 질환이기 때문에 급여 대상입니다.
따라서 다른 피부과 질환에 피해 비교적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티눈 치료 방법
병원에서 할 수 있는 치료 방법으로 레이저 치료, 냉동 치료, 살리실산 도포 등이 있습니다.
수술을 통해 제거하는 방법도 있지만 발바닥에 생긴 티눈은 회복 과정이 오래 걸리고 힘들기 때문에 위에 언급한 치료 방법들을 통해 치료를 한 후에 차도가 없는 경우에 수술적 방법을 고려하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