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추워지면서 건조하고 갈라진 피부로 고민하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건조하고 갈라진 피부는 보기에도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가려움증 등과 같은 증상을 동반하기도 하므로, 피부가 건조한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피부가 건조하고 갈라지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피부가 건조하고 갈라지는 이유
피부가 건조하고 갈라지는 이유로 다음과 같은 원인들이 있습니다.
1. 체내 수분 부족
일반적으로 피부가 건조해지는 원인으로 체내 수분 부족을 들 수 있습니다.
몸에 충분한 수분이 공급되지 않으면 피부가 적절한 체내 수분 수준을 유지하는 능력을 잃게 되는데, 이로 인해 피부가 건조하고 각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피부가 갈라지면서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체내 수분 부족은 피부가 건조해지는 근본적인 원인이지만 대부분 그 중요성을 잊곤 하는데요, 평소에 몸 속에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몸 안에 수분을 유지하려면 일상 생활 중에 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카페인 섭취를 자제 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 건조한 환경
요즘 같이 건조하고 추운 날씨는 피부 보호막을 손상시키고 피부의 유분을 빼앗아 피부가 쉽게 건조하도록 만듭니다.
또한 실내 난방으로 인해 피부 탈수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으므로, 피부 건강을 위해서 과도한 난방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3. 피부 질환
습진, 건선 등과 같은 피부 질환으로 인해 피부가 건조하고 갈라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습진은 염증, 가려움증, 건조함을 특징으로 하는 피부 질환으로, 습진이 장기간 진행되는 경우에는 피부가 갈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건선은 만성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으로, 피부 세포가 과도하게 축적되면서 피부가 건조하고 비늘 같은 각질이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건선이 심한 경우에는 피부가 갈라지고 피가 나기도 합니다.
4. 노화 및 호르몬 변화
노화가 진행되면 피지 분비가 감소하고 유분 생성이 줄어들면서 피부가 건조해지게 됩니다.
특히 호르몬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는 폐경기 여성들은 피부 건조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하여 콜라겐 생성이 줄어들면서 결과적으로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피부가 건조하고 갈라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격적인 겨울철에 접어들면서 건조한 피부로 고민인 많은 분들이 많을텐데요, 이번 글이 피부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